오피스텔 설계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. 아파트에서나 볼 법한 평면설계를 적용, 호응을 얻는 사례가 늘고 있다.

 

대표적인 예가 3베이 및 4베이 등 이른바 ‘수평 확장’ 설계다. 이러한 설계가 도입된 오피스텔은 일조량이 풍부해 난방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다, 통풍 효율도 빼어나다는 장점이 있다. 또한, 공간활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이 특히 선호하는 주거 형태로 평가된다.

 

실제, 분양시장에서도 인기다.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, 지난해 10월 경기도 과천시에서 분양한 ‘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’ 은 89실 모집에 총 12만4426명의 청약인파가 몰려, 평균 1398.04대 1의 이례적인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. 전 호실 4베이 판상형 구조가 적용돼, 채광과 통풍이 우수한 것이 청약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.

 

올 1월 충남 천안시에 공급된 ‘천안아산역 미소지움 더테라스’ 역시 540실 모집에 7054건의 청약이 접수돼, 평균 13.06대 1로 청약을 마쳤다. 전 호실 테라스 설계와 2 ~ 3베이 등 특화 평면설계를 적용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.

 

부동산 전문가는 “아파트를 겨냥한 강도 높은 규제로 주거형 오피스텔 수요가 크게 늘면서, 평면설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” 며 “업계에서도 수요자 확보를 위한 일환으로 아파트 수준의 평면을 선보이는 등 상품성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추세” 라고 덧붙였다.

 

이러한 가운데, ‘울산의 강남’ 인 남구에서 주거형 오피스텔이 분양을 알려 화제가 되고 있다.

 

한신공영은 울산 남구 신정동 일원에서 ‘울산대공원 한신더휴’ 를 분양한다. 지하 3층 ~ 지상 31층 3개 동 규모로, 아파트 전용 62 ∙ 72 ∙ 84㎡ 총 302가구 및 주거형 오피스텔 전용 84㎡ 27실·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 복합단지다. 오피스텔의 경우,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아 ‘국민 평형’ 이라고 불리는 전용 84㎡ 단일 평형으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.

 

‘울산대공원 한신더휴’ 오피스텔은 뛰어난 상품성을 갖추게 된다. 특히, 3 ~ 4인 가구를 겨냥, 맞춤형 평면설계를 선보일 예정이다. 우선, 4베이 판상형 설계와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를 통해 채광과 통풍 효율을 극대화했다. 또한, 키즈클럽·시니어클럽·피트니스센터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도 단지 내 곳곳에 마련된다.

 

입지가치도 돋보인다. 도보 거리에 청솔초를 비롯, 월평초·학성중·학성고·울산여고 등 각급 학교가 위치해 있고, 각종 학원이 밀집해 있는 옥동 학원가도 인접해 있는 등 울산을 대표하는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.

 

쾌적한 주거환경도 구현된다. 단지 인근에 364만 여㎡ 규모의 울산대공원이 위치한 ‘공세권’ 단지다. 울산대공원은 산책로를 비롯, 연못 및 분수·생태체험관·장미공원 등이 들어서 있다. 이밖에, 태화강 국가정원과 여천천 ∙ 선암호수공원 등도 지근거리에 있는 만큼, 뛰어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.

 

원스톱 라이프도 가능하다. 현대백화점·롯데백화점·울산업스퀘어 등 쇼핑시설과, 롯데마트·홈플러스 등 대형마트가 가깝고, 지역 최대 상권 중 하나인 삼산동 일대도 쉽게 오갈 수 있다. 또한, 울산문화예술회관·CGV·롯데시네마 등 문화 인프라는 물론, 울산중앙병원 ∙ 울산병원 등 의료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.

 

사통팔달 교통망도 돋보인다. 수암로·중앙로·삼산로 등을 통해 울산 전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고, 울산IC ∙ 문수IC 등을 통한 고속도로 진출입도 용이하다. 동해선 광역철도인 태화강역과 KTX울산역·울산고속버스터미널·울산시외버스터미널·울산공항 등도 쉽게 오갈 수 있다. 이밖에, 태화강역-신북로터리를 잇는 울산도시철도 트램 1호선이 계획돼 있어, 대중교통 여건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.

 

투자가치도 높다. 아파트 등 주택시장을 겨냥한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가 잇따라 발표되는 가운데, 상대적으로 청약이나 대출 등 각종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오피스텔로 공급된다. 특히, 100실 미만의 오피스텔로 조성돼 전매 제한이 없고, 중도금 무이자 대출 등 합리적인 금융혜택도 제공된다. 아울러, 금융혜택은 물론, 시스템에어컨·오브제컬렉션 등도 무상 제공되는 만큼, 아파트 대비 약 3000만원 이상의 분양가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.

 

견본주택은 울산 남구 달동에 마련돼 있다. 

 

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@ksilbo.co.kr

 

출처 : 경상일보(http://www.ksilbo.co.kr)